"늘봄학교 신청했는데 개학날까지 아무말 없어…어디 맡겨야 하나"

입력 2024-03-04 18:22   수정 2024-03-05 01:49


“지난주 늘봄학교를 신청했는데 오늘까지 아무런 연락을 받지 못했습니다. 담임교사도 모른다고 하면 누구에게 물어봐야 하나요.”

초·중·고교 개학과 동시에 4일 전국 초등학교 2741곳에서 늘봄학교 운영이 시작됐지만 곳곳에서 혼란이 빚어지고 있다. 정부가 ‘출산율 반등의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내세운 늘봄학교가 현장에선 담당 강사, 운영 프로그램도 정하지 못한 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작도 못해…학부모들은 답답
수도권의 B초등학교는 이날부터 늘봄학교 이용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늘봄학교는 다음주 월요일 시작된다. B학교 교사는 “지난달부터 학교가 말 그대로 아수라장”이라며 “어떤 프로그램을 할지, 누가 맡을지 방향을 정하는 것도 한참 걸렸다”고 설명했다.

이 학교는 그나마 형편이 나은 편이다. 초등학교 1학년생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담당할 강사를 구하지 못한 학교도 많았다.

C초등학교 교감은 “전체 늘봄학교 프로그램의 70%를 교사가 담당한다”며 “정책이 결정된 지 이제 한 달인데 그 안에 전국 초등학교에서 늘봄 수업을 할 강사를 전부 뽑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교사들의 행정업무 부담을 줄여준다고 공언했지만 결국 기존 교사들이 수업까지 떠맡게 된 셈이다.

늘봄학교가 제대로 시작되지 못하면서 학부모들은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당장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 조부모, 지역아동센터 등을 찾고 있다. 한 학부모는 “돌봄교실도 떨어졌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호소했다.

늘봄학교를 신청해도 탈락하는 경우 또한 있었다. 학부모 B씨는 “2개 프로그램을 신청했는데 하나는 붙고 하나는 떨어졌다”며 “프로그램별로 정원이 있어서 정원을 넘으면 추첨한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애초 오후 1~3시에 원하는 모든 초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지원하기로 했지만 공염불에 그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시간·인력·예산 모두 부족
교육 현장에서는 “이번 혼란은 예견된 결과”라는 반응이 지배적이었다. 지난 2월 갑작스럽게 정책이 확정되며 준비 기간이 충분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3월을 기준으로 하는 학교 행정이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 초등학교 교사는 “교사 보직 인사가 2월 말~3월 초 확정되는 현행 시스템에선 3월 개학 후 1~2주간 공백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예산도 문제다. 교육청에서 온 예산이 학교 운영위원회를 통과하는 시점은 보통 2월 말~3월 초다. 경기지역 한 교사는 “늘봄 프로그램을 운영할 강사를 채용하려고 해도 예산이 확정되지 않아 진행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나마 늦게 배정된 예산도 턱없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경기지역 한 초등학교는 인건비를 제외한 늘봄학교 교구비, 재료비로 1년에 100만원 정도가 배정됐다. 이 학교에서 1학년 맞춤형 프로그램에 신청한 학생은 27명. 1인당 4만원도 안 되는 셈이다. 이 학교 교장은 “최대한 돈이 들어가지 않는 수업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늘봄학교 서비스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남기 광주교대 교육학과 교수는 “사교육과 서비스 질에 큰 차이가 난다면 자녀를 사설 학원에 보낼 수 있는 여유가 있는 부모들은 굳이 늘봄학교를 이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영연/최예린/서형교 기자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